피요르드는 2인용 보드게임입니다. 타일을 뒤집어 배치해 나가는 전반과, 말을 배치해 나가는 후반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임의 흐름
전반: 발견
타일을 뒤집어 배치해 나갑니다.
타일에는 <바다>, <산>, <평원>이 그려져 있습니다.
뒤집은 타일을, 이미 배치되어 있는 타일과 어긋나지 않도록 배치해 나갑니다. (바다는 바다, 평원은 평원끼리 맞물리도록)
그때, 자신에게 있는 농가 말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농가 말에 따라 후반이 결정되기 때문에, 잘 생각한 후 배치해야만 합니다.
모든 타일의 배치가 끝났다면, 후반으로 넘어갑니다.
후반: 토지 획득
이번에는 번갈아 가며 토지 마커를 배치해 나갑니다.
토지 마커는 농가, 또는 자신의 토지 마커에 인접하도록 배치해야만 합니다. 그때, 이미 상대의 말이 있는 곳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상대에게 빼앗길 만한 곳을 빨리 확보하거나, 상대가 놓을 수 없게 방해하면서, 자기 말이 더 많이 배치될 수 있도록 놓아 나갑니다.
점수 계산
더 많은 토지 마커를 놓은 사람이 이번 라운드의 승자입니다.
이때, 농가 말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각 라운드마다 놓았던 말을 기록해 놓습니다.
3라운드를 진행하여, 더 많은 토지 마커를 배치한 플레이어의 승리입니다.
2라운드 선승이 아닌, 토지 마커의 합계로 승패를 겨룬다는 점에 주의해 주세요.
놓인 토지 마커의 수가 같다면, 두 라운드를 승리한 플레이어의 승리입니다.
피요르드에 대해서
카르카손과 같은 타일 놓기와 말을 배치해 나가는 영향력 요소가 어울어진 게임입니다.
전반, 후반에 할 수 있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경험이 없다면, 전반에 어떤 움직임을 취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전반에서 농가 말을 놓는 방법에 따라 후반 대부분은 원 사이드 게임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실력차가 생깁니다.
타일을 뒤집는 운 요소가 있지만, 꽤 많은 생각을 해야하는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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