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보드게임] YINSH(인쉬) 소개

고쿠라쿠텐 2022. 10. 22. 13:18

이미지 출처 - BoardGameGeek, A L D A R O N

YINSH(인쉬)는 Project GIPF 중 하나로, 2인용 추상 전략 게임입니다. 테마는 '혼돈'으로, 오델로처럼 말이 뒤집어져 한 방에 상황이 변화합니다. 차례차례 변해 나가는 상황을 감안하면서 자기 색깔의 말을 5개 나란히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YINSH에 대해서

각 플레이어는 하양과 검정 링 중 어느 하나를 5개씩 가져갑니다. 마커(한 면이 검정, 한 면이 하양)는 보드 옆에 놓아 둡니다. 하양부터 순서대로 링을 보드 위에 임의의 장소에 배치해 나갑니다.

 

차례가 되면, 자기 색깔의 링 안에 마커를 배치합니다. 이떄 마커는 자기 색깔 면을 위로 오도록 합니다. 여기에 지금 마커가 놓인 링을 직선상의 빈 칸으로 이동시킵니다. 다른 마커를 뛰어 넘게 되면, 그 모든 것을 뒤집습니다.

 

만약, 같은 색깔의 마커가 5개 일직선으로 늘어섰다면, 그 마커를 제거하고, 추가로 그 색깔의 링을 1개 제거합니다. 제거한 링은 지금 움직인 것이 아니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이것을 반복하여, 3개의 링을 먼저 제거하는 쪽이 승리합니다. 단축 규칙으로는 링 1개를 제거하면 승리하게 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보드판을 쫓아라

같은 색깔의 말을 일직선으로 나열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GIPF와 플레이 느낌이 비슷합니다. GIPF는 4개 이상 나열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완성했다면 보드에서 제거하는 것도 같습니다.

 

링이 뛰어넘은 마커의 모든 색깔이 변하는 점이 귀찮고, 그로 인하여 자신의 색깔도 바뀌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방에게 유리하게 되는 수를 두게 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디를 어떻게 뒤집으면 좋을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량이 많습니다.

 

또한, 마커가 늘어서면 링이 제거되는데, 이로 인하여 둘 수 있는 수의 선택지가 좁아집니다. 이 때문에,일부러 상대가 먼저 제거하도록 하여 자신이 유리해지는 보드판을 설계하고, 이때부터 역전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한 번 즐겨본 소감으로는 '생각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 좀 머리가 못 따라간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여기를 갖기 위해서는 우선 이쪽을 바꾸고……. 그런데, 상대가 저기에 놓으면 이렇게 되니까……. 아니, 그러면 이게 낫나?'라고 꽤 앞까지 내다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 가지 생각하고 있더라도, 상대의 생각지도 못한 일격으로 상황이 일변하기 때문에 방심할 수도 없습니다.

 

제거된 마커는 다시 풀로 돌아가기 때문에, GIPF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집중력이 지속되지 않으면 힘든 게임일 수도 있습니다.